■Download■/All

환경부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확산방안 발표 "녹색생활 범국민 실천운동"

/주니 2011. 2. 8. 10:31

환경을 보호하는일!!

녹색생활을 실천하는일!! 은 직장, 가정, 학교에서 각각 해야하는 일이 아닙니다. 

작은것  하나라고 무시하지 말고 회사에서, 집에서 , 학교에서 작은것 부터 실천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가전제품을 사도, 음식을 먹어도, 쓰레기를 버려도 신경쓸게 정말 많아 졌습니다.

친환경제품을 사야하고, 남기지 않을 만큼 적당량만 만들고 먹어야 하고, 재활용쓰레기를 버릴때도 꼼꼼히 신경을 써서 분리해야 합니다.

그냥 편한대로 하고싶은대로 사고, 쓰로, 버리면 되지만...

그러는 사이에 환경은 점점  사라지고 오염되고 맙니다.

 

어렵지 않은 거에요 ...~~ 우리모두가 해야 할 일입니다.!! 

 

 

♣ 환경부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확산방안」발표

환경부는 내실있는 녹색성장 추진을 위해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확산방안」을 제5차 녹색성장위원회에서 발표하였다. 먼저, ‘범국민 녹색생활운동 본격화’라는 전략을 추진하기 위하여 맞춤형 녹색생활 실천운동의 전개가 필요하다고 보고,「녹색생활의 지혜」전국에 확산하고, 각 단체가 자율적으로 특성에 맞는 1기후운동을 추진하고 지역에서는주민참여형 녹색생활 체험행사를 지속 전개하기로 하였다. 또한 직장에서의 녹색생활을위하여 ‘쿨맵시운동’을 전개하고 ‘친환경운전 10계명’ 등 다양한 녹색교통 캠페인을 실시하며,  자전거 활성화 기업·사업장에 대한 포상을 실시, ‘10년에 ‘보행자의 날’ 지정 등 걷기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녹색생활의 지혜 : 사회의 각 부문별.생활패턴별 녹색생활 실천사항으로 10개 분야

                         (가정, 직장, 학교군부대 등) 80개의 세부실천사항으로 구성

  *>> 녹색생활 체험행사 : 4월 기후변화주간, 반기별 온실가스진단주간, 피서철 녹색여행 만들기 등

 

  한편, 녹색생활에 대한 인센티브가 강화되며, 이를 통해 우수사례를 확산할 계획이다. 생산․유통의 경우 ‘12년까지 500개 제품에 대해 탄소성적표지(탄소라벨링)를 부착할 계획이며, 탄소정보의 공개를 통해 녹색생산․경영도 촉진한다. ’11년에는 그린스토어 인증제가 도입될 예정이다. 사회부문별 우수사례를 수집․전파하고, 금년 11월 개최  예정인 ‘그린스타트’ 전국대회와 내년에 개최되는 ‘그린코리아 2010’ 등 행사와 관련된 각종 시상과 포상을 통해 우수한 녹색생활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녹색생활의 모범적 실천자인 그린리더를 ‘15년까지 5만명 육성하고 그린스타트 홈페이지를 녹색생활 커뮤니케이션센터로 활용하는 한편,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를 녹색생활 실행기구로 하는 등 관련 시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향후 환경부는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확산방안의 세부실행계획을 단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며 녹색성장위원회, 관계부처와 함께 녹색생활 실천 범국민운동을 신속하게 전개하여 녹색성장의 조기 구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부문별 녹색생활의 지혜(10대 분야 80개 실천사항)>

 >> 녹색생활이란 ?  

 

 

 

 

 >> 녹색습관 집에서 부터 시작해요

 

 >> 우리 사무실 녹색아이디어

 

>> 맛과 환경을 지키는 녹색식당 만들기 

 

>> 함께 가꾸는 그린캠퍼스